이글의 전부 또는 일부, 사진, 소스프로그램 등은 저작자의 동의 없이는 상업적인 사용을 금지합니다. 또한, 비상업적인 목적이라하더라도 출처를 밝히지 않고 게시하는 것은 금지합니다.

 


(본 글은 2012.01.03.에 daum의 블로그(http://blog.daum.net/microcontroller/13651123)에 적었던 것을 옮겨왔습니다.)

 

 

 

2편에 걸친 서설이 너무 길었습니다.

구성한 회로입니다.

간단하게 구성하려고 클럭도 내부 클럭을 사용합니다.

 

 


 

회로랄 것도 없습니다. 연결도 수준입니다.

추가한 부품이라봐야 3개의 저항이 다입니다.(고정 저항 2개, 반고정 저항 1개)

USB를 연결하면 별도의 전원도 필요없습니다.

 

빵판에 상태의 있는 전체 모습입니다. 



 

빵판에는 크리스탈과 세라믹 컨덴서가 있지만 AVR의 내부 osc 8MHz를 사용하므로 그냥 있기만 한 것입니다. 회로 부분만 다시 봅니다.



 

주황색 선이 4개 달려 있고 사진에 일부 잘린 조그마한 기판이 예전에 김원규 사장님께서 만들어 공급해 주셨던 CP212x를 사용한 USB - TTL 모듈입니다. VFD GU280X16G와 광전자 도트매트릭스 사용법 탐구하면서 만물상 AVR kit 만들 때에 사장님께서 몇 개 주셨는데 아직까지도 아주 유용하게 잘 사용합니다. 조그만 것이 연결하기도 쉬워서 최고입니다.

개발중에는 디버그하는 도구로 유용하고, 개발 후에는 PC와 AVR 간의 통신을 합니다.

 

제대로 동작하는 화면입니다.



 

LCD를 초기화시킬 때에 소프트웨어에 의하여 screen1을 text 모드로 screen2는 graphic 모드로 설정하였습니다.

맨 위의 얇고 작은 글씨는  놓고 screen1에 SED1335 자체가 가진 글꼴로 영문을 표시한 것입니다.

두번째는 screen2에 한글과 영문을 표시하였습니다. 한글 한 글자는 16 * 16, 영문 한 글자는 8 * 16입니다.

세번째는 역시 screen2에 한글과 영문을 표시한 것인데, 내부적으로 두번째와 다른 점은 두번째 것은 AVR의 flash 메모리에 있는 문자열을 출력한 것이고, 세번째는 AVR의 SRAM에 있는 문자열을 출력합니다.

마지막 부분에 약간 흐린 것은 전 글에 언급한 적이 있듯이 과전압을 걸어서 저 부분이 손상된 듯합니다.

맨 끝의 (ㅋㅋ)는 프로그램 내부에서 16 * 2 형태와 16 * 1 형태로 비트맵을 출력시키는 예를 보여 주려고 일부러 넣었습니다.

 

현재 펌웨어는 저 상태에서 약 10초쯤 있다가 다음과 같이 대기 상태로 됩니다.

 


 

촛점이 잘 안맞았습니다.

USART로부터 문자가 들어 오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화면 제어 명령 같은 것은 없고,  문자가 들어오면 그대로 출력해 주는 단순한 상태입니다.

줄은 알아서 바꾸어 주고, 화면이 다차면 화면을지우고 위 사진 상태로 되돌아 옵니다.

통신속도는 38400,n,8,1입니다.

 

화면에 메시지가 출력된 예입니다.

 


 

사실 처음부터 3편의 사진과 같이 나오지는 않습니다.

AT-320240Q1은 Portrate Display Type과 Landscape Display Type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본값이 Portrate Display Type인데 이 type에서는 오른쪽에서 왼쪽방향으로 글자가 나오며, 글자의 좌우도 바뀝니다. 속칭 미러링 된 상태입니다.

왜 이런 모드를 기본값으로 했는지 이해는 좀 안갑니다.

 

 

처음온 그대로인 LCD의 입력 대기중 화면입니다.


 


 

입력 대기 중 뿐만 아니라 모든 화면이 위 사진처럼 좌우가 바뀌어 나옵니다.

 

AT-320240Q1의 데이티시트에는  점퍼 J1과 J2의 2번핀과 3번핀을 연결하면 된다고 되어 있습니다만, 실제로 점퍼는 없고 점퍼 자리만 있습니다.

 

가공하기 전의 기판 사진입니다.

 


 

위 사진에서 보듯이 기판에 JP1과 JP2의 1번핀과 2번핀이 패턴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커터 등을 사용해서 다른 패턴이 손상되지 않게 조심하여 패턴을 끊어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위의 사진처럼 JP1과 JP3의 2번핀과 3번핀이 연결되도록 납땜을 합니다. 패턴이 조밀하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위 사진에 언듯보면 1번핀도 붙어 있는 듯하지만 실제로는 떨어져 있습니다.

 

AT-320240Q1은 24핀 FPC 케이블이 달려 있습니다. 만능기판이나 기타 기판에서 사용하려면 아무래도 다음과 같은 부속이 필요할 것 같아 링크 걸어 둡니다. 저는 사진에 보이듯이 집에 있는 부품들로 대충 만들어 사용했는습니다. 삽질 도중에 플라스틱이 깨져서 잘 고정이 안되는 상태입니다.


 

 

변환기판은 24핀짜리를 찾을 수 없어서 50핀짜리를 링크했습니다. 정 가운데를 잘 절단하면 24핀짜리 두 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김원규 사장님의 만물상 사이트에서 저렴하고 적절한 FPC케이블을 찾았습니다. 원래 AT-320240Q1은 24핀 FPC케이블이 달려 있는데 위 제품은 터치도 없고 백라이트도 EL이라서 17번까지만 사용합니다.

맨 앞의 회로도에도 17번까지만 연걸하고 있습니다.

AT-320240Q1의 FPC 케이블의 24번째 줄을 잘라 내고 아래의 23핀 FPC커넥터에다가 연결하면 됩니다.

 

어셈블리어로 작성한 소스프로그램의 일부와 헥사 파일을 첨부합니다.

소스 프로그램은 SED1335를 다루는 기본 루틴들이 들어 있습니다.

훌륭한 프로그램은 아니지만 연구용이나 학습용으로 사용하십시오.



AT320240Q1_ASM.asmAT320240Q1_ASM.hex


 


블로그 이미지

엠쿠스

Microprocessor(STM32, AVR)로 무엇인가를 만들어 보고자 학습 중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