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ttery Balancer 수리

WorkPlace 2024. 10. 10. 03:26

이글의 전부 또는 일부, 사진, 소스프로그램 등은 저작자의 동의 없이는 상업적인 사용을 금지합니다. 또한, 비상업적인 목적이라하더라도 출처를 밝히지 않고 게시하는 것은 금지합니다.


만물상(https://www.manmullsang.com)에서 고장품으로 VICT 사에서 만든 보조배터리 SPACK SP15000을 15,000원에 하나 구매했습니다. 글쓰는 현재는 12,000원입니다. 이제품은 인산철 배터리 60,000mAh를 4S2P로 연결해 쓰는 듯합니다. 글쓰는 현재 SP15000 배터리 만물상 링크(https://www.manmullsang.com/shop/item.php?it_id=1725351471). SP6000(https://www.manmullsang.com/shop/item.php?it_id=1725351668)은 8,000원에, SP10000(https://www.manmullsang.com/shop/item.php?it_id=1725351115)은 10,000원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 제품을 이리저리 테스트해 보고, 정상 동작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제네시스BH에 임시 장착하여 완충 후에 battery 각 셀의 전압을 측정하니 전압 차가 심해서 일단 밸런스를 잡기로 했습니다.

 

가지고 있던 중국산 밸런서로 몇 번 연결하다가 그만 밸런서에서 연기가 모락 모락 나면서 매케한 냄새가 나고 말았습니다.

 

합선시키거나 잘못 연결한 적이 없는데 그냥 고장이 났습니다. 뭐가 잘못되었는지 분해해 보기로 했습니다.

 

문제의 밸런서는 박스가 다음과 같이 생겼습니다.

 

문제가 된 중국산 Battery Balancer

 

이 제품은 2020년 쯤에 구매해서 자작 보조 배터리 리튬-폴리머 18650 3S2P 배터리 만들 때에 사용하고, 가끔씩 그 배터리 셀 밸런싱시킬 때에 사용하던 것입니다. 아직도 알리익스프레스에 약 $9 정도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글쓰는 현재 만물상에서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현재 10,000원(https://www.manmullsang.com/shop/item.php?it_id=1605843699).

 

분해는 어렵지 않습니다. 배터리 커넥터 있는 면에서 커넥터 윗부분과 윗 케이스 사이를 기타 피크 같은 것을 끼워서 살살 틈을 벌리면 쉽게 열립니다. 분해하는 모습입니다.

 

Battery Balancer 분해

 

케이스를 열면 상판과 하판이 연결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상판과 하판의 사진입니다.

 

Battery Balancer 상판
Battery Balancer 하판

 

 

위 사진에 표시한 우측 상단의 6핀과 좌측하단의 7핀을 제거하면 상판과 하판이 분리됩니다. 쉽게 말했지만 이 핀들의 분리가 나름 어려웠습니다.

 

①의 6핀이 ②의 7핀 보다 공간 확보 등의 면에서 용이할 것 같아서 먼저 제거하기로 하기로 했습니다. 쇠톱이 있었으면 이용할텐데, 없으므로 니퍼로 절단하기로 했습니다. 보기에는 간단할 것 같았는데 막상 시도해 보니 만만한 일이 아니의 었습니다. 니퍼로 마구 난도질을 해서 겨우 분리했습니다. 기판에 약간의 상처도 났습니다.

 

막상  ①을 제거하고 나니, ②는 더욱 난 공사가 될 것 같았습니다. 니퍼로는 어려울 것 같아서 보유라고 있던 열풍기를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주변의 다른 부품들이 영향을 받지 않게 두툼한 종이로 막은 후에 가열했습니다. 7개의 핀을 한꺼번에 빼는 것이 쉽지 않아 약간 오래 가열하다 보니 기판 아래에 있는 핀의 플라스틱 부분이 일부 녹는 문제가 발생하기는 했습니다. 그래도 니퍼로 제거한 ① 보다는 수월하게 제거했습니다.

 

분리한 후에 상판의 뒷면을 보니 기판의 패턴이 탄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Battery Balancer 기판 소실

 

다행히 다른 부품은 멀쩡해 보였습니다. 쇼트를 시키거나 한 적이 없는데 기판이 저렇게 타 버린 것은 처음 봤습니다. 하여간 탄 부분은 잘라 내고 패턴 위의 코팅을 칼로 살살 긁었습니다.

 

패턴 위 코팅 긁어내기

 

그리고 책상 위에 방치되어 있던 주석 선을 남땜해 붙였습니다.

 

주석 선 납땜

 

뜯은 김에 회로를 좀 봤습니다. 위 사진에 보는 것 처럼 MPU로 보이는 주 칩은 마킹을 지워 놓아서 무엇인지 알 수 없습니다.

 

TM1622

 

MPU로 보이는 칩의 오른쪽에는 TM1622가 있습니다. TM1622는 검색해 보니 LCD 드라이버 칩입니다.

 

TR 2SB772와 저항들

 

하판에는 2SB772가 6개, 100옴 저항이 6 * 10 개가 있습니다. 이 battery balancer는 최대 6개의 셀을 연결할 수 있는 것으로 보아 각 TR이 하나의 셀을 담당하고 100옴 저항 10개를 병렬로 방전시키면서 밸런스를 맞추는 것으로 짐작됩니다.

 

13개의 홀에 커넥터를 꽂을 수 있도록 깨끗하게 청소한 후에  조립하고 테스트합니다.

 

4S2P 인산철 배터리 밸런싱

 

앗! 3.58V! 셀 별로 충전을 시켯는데 약간 과충전시킨 것 같은 느낌이 드는 셀도 있네요. ㅠㅠ

 

원래 하려던 셀 밸런싱은 못하고 부품 찾느라 여기저기 뒤지고 등등 battery balancer와 시름하다가 하루가 다 갔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엠쿠스

Microprocessor(STM32, AVR)로 무엇인가를 만들어 보고자 학습 중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