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BH는 핸들 틸트와 텔레스코프가 동작하지 않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서 모르고 있었는데, 언제부터인가 동작하지 않은 듯합니다. 간단히 모기약으로 응급 처치를 했더니, 아직까지는 잘 동작합니다.

 

모든 경우에 동작한다는 보장은 없지만, 대개는 될 듯합니다. 부품값과 공임을 괜히 지출하시지 말고 한 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전동 핸들 커버만 탈거해도 수리는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만 조금 더 잘 수리하기 위해서 운전석 하단까지 탈거합니다. 전동 핸들 커버만 탈거하려면 6. 단계부터 시작하면 됩니다.

 

1. 운전석 쪽의 도어 웨더 스트립을 뽑습니다. 도어 웨더 스트립은 문과 차체 사이로 바람이나 먼지 등이 들어 오는 것을 막아주는 일종의 씰(seal)입니다. 외부는 고무로 되어 있으며, 내부에 금속 재질이 들어 있습니다. 다음 사진에서 빨간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것이 도어 웨더 스트립입니다.

손으로 살살 잡아 당겨 뽑습니다. 탄력성이 좋아서 웬만하면 다시 잘 끼워집니다만 무리하게 힘을 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운전석 쪽의  퓨즈 박스을 엽니다. 손잡이를 잡고 그냥 빼면됩니다.

 

 

 

3. 옆 커버를 분리합니다. 옆 커버와 운전석 하단 사이의 틈인 아래 사진의 빨간색 화살표 부근에 리무버를 넣어서 힘을 주어 분리합니다. 나사로 결합한 곳이 없기 때문에 부러지거나 망가질 것이 없습니다. 다만 너무 힘을 주면 고정 걸쇠가 튕겨나가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퓨즈 박스 커버를 분리해 생긴 공간을 한 손으로 잡아당기면서 순간적으로 강하게 힘을 가하면 "뚝" 소리가 나면서 고정 걸쇠가 빠집니다. 옆 커버에 이와 같은 고정 걸쇠가 3개 있는데, 일단 하나를 분리하면 나머지 두 개는 좀 더 쉽게 분리가 됩니다. 그냥 힘주어 잡아당기기만 해도 빠집니다.

 

 

고정 걸쇠 3 개를 다 빼고 옆 커버를 분리한 상태입니다. 빨간색으로 동그라미 친 부분이 고정 걸쇠가 걸려 있던 곳입니다.

 

 

4. 위 사진에 노란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나사 4개를 분리합니다. (하나는 미리빼서 사진 상에는 없습니다.)

 

 

 

5. 운전석 하단 부의 나사 3 개를 제거합니다.

 

 

 

 

6. 운전석 하단 커버의 윗부분을 잡아 당깁니다. 역시 나사는 하나도 없으므로 안심하고 힘을 주어 당기면 됩니다. 다만 위 3. 단계의 사진을 보면 나사 아래 부분에 운전석 하단 커버가 걸려 있는 돌기 부분이 있습니다. 이 부분을 일자 드라이버로 살짝 제처서 뺀 다음에 운전석 하단 커버를 내 몸 뽁으로 당기면 어렵지 않게 빠집니다. 아래 사진은 핸들의 왼쪽 부분이 분리된 상태입니다. 빨간색 화살표로 표시한 두 군데에 고정 걸쇠로 고정되어 있었습니다.

 

 

아래 사진은 핸들 오른쪽 부분이 분리된 상태입니다. 사진으로 보는 바와 같이 고정 걸쇠가 많아서 좀 더 빼기 힘들었을 것입니다.

 

 

 

 

7. 운전석 하단 커버와 연결된 커넥터들을 분리합니다. 핸들 왼쪽에 일단 3개의 커넥들이 보입니다. 각각의 커넥터들은 돌출 부위를 누른 상태에서 분리해야 분리가 됩니다. 한 손으로는 돌출 부위를 누르고, 다른 한 손으로 커넥터를 분리하는 방법으로 진행합니다. 화살표가 가리키는 방향에 돌출 부위가 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빨간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커넥터는 오른쪽에, 노란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커넥터는 왼쪽에 파란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커넥터는 아래쪽에 돌출 부위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기억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확인하고 분리하십시오.).

 

 

 

 

8. 시동 버튼을 분리합니다. 위 7단계와 같이 커넥터를 분리하지 않고 버튼 자체를 분리합니다. 시동 버튼이 연결되어 있어야 전동 핸들 틸트와 텔레스코픽이 동작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문에 커넥터를 분리하지 않고, 운전석 하단 커버에서 시동 버튼을 분리합니다. 버튼은 나사 3개를 제거하면 분리됩니다.

 

 

 

9. 운전석 하나 커버 맨 아래쪽의 커넥터 하나를 더 분리합니다. 이 커넥터는 운전자의 발 쪽에 들어오는 전등 커넥터입니다. 아래 사진에서 보듯이 커넥터의 돌출 부위가 왼쪽에 있습니다. 이 커넥터를 분리한 후에 운전석 하단 커버를 완전히 탈거할 수 있습니다.

 

 

10.  전동 핸들 아래쪽의 나사 3개를 제거합니다. 사진은 준비하지 않아서 없습니다만 그냥 눈에 보이는 나사 3개를 제거합니다.

 

11. 전동 핸들의 윗 커버와 아래 커버를 분리합니다. 역시 사진을 찍지못했습니다. 전동 핸들의 윗 커버와 아래 커버의 사이에 리무버를 넣고 사이를 벌려 가면서 조금씩 옆으로 이동하면, 플라스틱 연결 고리들이 분리되면서 전동 핸들의 윗 커버와 아래 커버가 분리됩니다. 

 

12. 안쪽에 리미티드 스위치 2개가 보입니다.

 

 앞에 있는 노란색 사각형으로 표시한 것이 틸트 리미티드 스위치이고, 뒤에 있는 녹색 사각형으로 표시한 것이 텔레스코픽 리미티드 스위치입니다. 이 스위치들을 차체에서 분리하면 끼우기가 꽤나 난감하기 때문에 차체에 그대로 둔 채로 모기약을 분사하겠습니다.

 

다만 텔레스코픽 리미티드 스위치에 원활하게 모기약을 분사하기 위해서 빨간색으로 동그라미 친 나사 하나는 제거합니다. 이때에 그 나사로 고정시켜 놓은 철제품이 같이 분리됩니다. 떨어져서 안쪽으로 들어가지 않도록 신경 쓰면서 분리합니다. 이 철제품은 핸들이 텔레스코픽 될 때에 리미티드 스위치를 움직이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모기약을 뿌릴 차례입니다. 틸트 리미티드 스위치의 앞쪽에 하늘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있고, 그곳에 틸트 리미티드 스위치의 돌출된 까만 부분이 있습니다. 핸들 틸팅할 때에 이 부분이 같이 움직이는데, 그 안의 접점에 이물질이 들어가서 스위치가 동작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돌출된 부분에 가까이 접근해서 모기약을 분사합니다. 모기약 분사 후에 드라이버나 기타 도구를 이용해서 돌출된 까만 부분을 위 아래로 움직여 줍니다. 전동 핸들 커버에 있는 틸트 스위치를 조작해서 움직이나 봅니다. 만약 안 움직이면 모기약을 한 번 더 분사하고 돌출된 까만 부분을 움직여 줍니다. 2 ~ 3회 해도 안되면 스위치를 분리해서 시도해 보시고, 그래도 안되면 다른 부분에 문제가 있으므로 이 방법으로는 안되는 것으로 봐야할 것 같습니다.

 

틸트 기능이 살아 났으면 텔레스코픽을 살릴 차례입니다.아까 나사를 하나 제거하면서 텔레스코픽 리미티드 스위치를 움직이는 철제품을 같이 분리했습니다. 이 철제품을분리함으로써, 텔레스코픽 리미티드 스위치의 움직이는 까만 돌출 부위에 모기약을 뿌리기 쉽게 되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최대한 가까이 접근해서 모기약을 뿌린 후에, 돌출된 부분을 움직여 줍니다. 텔레스코픽이 동작하는지 테스트합니다. 2 ~ 3회 반복해서 모기약을 뿌리고, 돌출 부분을 움직여 줍니다.

 

탈거했던 부품들을 원위치시키고 전동 핸들 커버를 원위치 시킵니다.

 

이번에는 전동 핸들의 틸트와 텔레스코픽 불량 문제를 좀 더 잘 해결하기 위해서 운전석 하단 커버까지 분리하고 작업을 했습니다. 만약, 다음에 또 리미트 스위치 때문에 틸트와 켈레스코픽에 문제가 발생하면 10. 단계부터 해서 훨씬 간단하게 처리해야 하겠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엠쿠스

Microprocessor(STM32, AVR)로 무엇인가를 만들어 보고자 학습 중입니다.

,